본문 바로가기
화훼장식기능사

아네모네의 꽃말은 고백 입니다.

by M_o_o_n 2021. 7. 12.
반응형

아네모네의 꽃말은 고백입니다.

봄의 여신 글로리스에게는 너무나 아름다운 아네모네라는 시녀가 있었습니다. 아네모네는 너무나 사랑스럽고 귀여운 숲의 요정이었습니다. 글로리스는 아네모네를 특별히 귀여워하였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곁에 두고 싶어했습니다. 어느날, 글로리스는 아네모네와 함께 숲에서 산책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그 때 마침 글로리스의 남편인 제피로스가 언덕을  넘어오다 멀리서 너무나 아름다운 숲의 요정 아네모네를 보게 되었습니다. 제피로스는 첫눈에 아네모네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아네모네를 만날 수 있을 까 그것만 궁리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네모네가 숲에서 혼자 딸기를 따고 있을 때였습니다. 제피로스는 나무꾼으로 가장하여 아네모네에게 접근했습니다. 숲에서 만난 둘은 서로 호감을 느끼고 금방 친해졌습니다.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다시 만나기로 하고 두 사람은 헤어졌습니다. 제피로스는 글로리스의 눈을 피해 아네모네와 몰래 만나곤 했습니다.

한편 글로리스는 불편한 것이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항상 아네모네를 데리고 다녔기 때문에 잠시라도 곁에 없으면 허전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 아네모네를 찾을 때마다 자리에 없어서 무슨 일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도 되었습니다. 아네모네를 찾아 나선 글로리스는 커다란 떡갈나무 밑에서 밀회를 즐기고 있는 제피로스와 아네모네를 발견했습니다. “아네모네, 네가 나를 배반하다니, 더구나 내 남편을 상대로" “ 잘못했습니다, 글로리스님 저는 정말 몰랐습니다. 나무꾼님이 바깥주인님이시라니, 저의 허물을 용서하신다면 앞으로 절대로 제피로스 님을 만나지 않겠습니다.” 아네모네는 울면서 글로리스에게 용서를 빌었습니다. 그러나 질투와 배신감을 떨쳐버리지 못한 글로리스는 아네모네를 아주 먼 곳으로 쫒아버렸습니다.


아네모네를 찾던 제피로스는 어는 언덕에서 추위와 배고품으로 떨고 있는 그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아네모네를 오두막집으로 데리고 가서 보살피면서 몇 일을 같이 보내게 되었습니다. 몇일동안 들어오지 않는 제피로스를 찾아보라는 명을 내렸습니다. 한 오두막집에서 제피로스와 아네모네를 발견하게 되었고, 결국 두 사람을 용서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봄의 여신 글로시는 아네모네를 한 송이의 꽃으로 만들었습니다. 제피로스는 그 꽃이 된 아네모네를 어루만지면 언젠까지나 그 자리를 떠나지 못했습니다. 아네모네와 제피로스의 사랑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바람이 아무리 쓰다듬어주려고 해도 꽃은 계속 고개를 젓습니다. 아네모네는 그리스어의 Anemos(바람)에서 유래하였고, 영어로는 Wind flower 우리말로는 바람꽃이라고 부릅니다.

 

 

 

목차

     

     

    아네모네의 특징

    한 알뿌리에서 7-8개의 꽃줄기가 자라서 꽃이 한 개 씩 피어 납니다.

     

    정원에서는 아네모네는 4-5월경에 핍니다.

     

    꽃의 지름은 5~7cm 입니다.

     

    한국에는 설악산에서 자라는 아네모네에가 몇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바람꽃(Anemone narcissiflora), 한라산에서 자라는 세바람꽃(Anemone stolonifera)이 있습니다.

     

    양귀비꽃과 비슷하게 생긴 아네모네 코로나리아는 기본종으로 화려한 변종들은 정원에 심거나 상업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네모네의 생육적온은 17-20도정도 이고 최저온도는 6-8도정도이다.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랍니다.

     

    아네모네는 수분공급이 잘 되면 크고 좋은 줄기가 많이 생기지만 수분공급이 잘 안되고 건조해지면 얇고 짧은 줄기가 나옵니다.

     

    아네모네 꽃은 화관이 없이 수많은 수술이 있고, 5매 이상의 꽃잎 같은 꽃받침이 있습니다.

     

    아네모네 꽃의 향기는 거의 없지만 꽃색이 선명하고 매력적이어서 절화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주로 나오는 아네모네 꽃의 품종은 Mona Lisa 라는 품종인데 흰색, 보라색, 빨강색, 분홍색 등이 있습니다.

     

    아네모네는 햇빛을 아주 좋아하므로 햇빛이 충분히 잘 드는 곳에 심어야 하고 그늘에 심을 경우 꽃 색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아네모네의 학명과 과명

    1. 학명 : Anemone coronaria
    2. 과명 : ranunculaceae (미나이재비과)
    3. 영명 : Wind flower, Poppy anemone
    4. 상업명 : 아네모네
    5. 원산지 : 지중해
    6. 화색의 종류 : 적색, 보라색, 핑크색, 다홍색, 흰색, 자주색 등

    아네모네 꽃말

    아네모네의 꽃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고백, 괴로움, 사랑의 쓴맛,나의 곁에 항상 있어줘서 고마워요, 나는 당신을 영원히 사랑할 거예요, 비록 당신이 날 사랑하지 않더라도 난 당신을 사랑합니다. 입니다.

    아네모네의 종류 와 품종수

    @ 코로나리아계(Anemone coronaria L.)
    @ 드칸계(De Cean)
    @ 모나크계(Monarch)
    @ 세인트브리지드계(St. Brigid)
    @ 블란드계(Anemone blanda Schott et Kotschy)
    @ 풀사틸라종(Anemone pulsatilla L.)
    @ 후페헨시스종(Anemone hupehensis L.)

    북반구 온대에서 아한대에 걸쳐 약 120여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원예종으로 재배되고 있는 대부분은 코로나리아종(Anemone coronaria L.)입니다.

    아네모네 사용시 주의사항

    아네모네는 줄기의 속이 비어있고 아주 약합니다. 아네모네로 꽃꽂이를 할 때는 아주 주의를 해야 합니다. 줄기 부분을 수직이 아닌 수평으로 잘라서 꽃을 꽂아야 합니다. 무척이나 약하기 때문에 꽃을 꽂을때도 주의깊게 꽂을 꽂아야 하는 품종입니다.

     

     

    꽃도매시장에서 12월부터 4월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네모네는 건조한 공간에서는 빨리 피고 빨리 집니다. 너무 덥고 건조하면 꽃이 피면서 꽃잎 끝이 바로 오므라들면서 마릅니다. 춥고 서늘한 곳에서 피는 속도도 느려지고 수명도도 길어집니다. 아네모네는 빨강색이 가장 아름다워 보이는 색이기도 합니다. 같은 꽃인데도 빨강색 아네모네만 보면 많은 사람들이 다 알아봅니다. 정원에서도 많이 볼 수 있고, 화분에서도 많이 볼 수 있고, 절화로도 많이 볼 수 있는 아네모네입니다. 추위가 없어지고 따듯한 봄을 느길 때 아네모네는 없어집니다. 그래서 봄을 느낄 때 쯤 우리는 아네모네를 볼 수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