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훼장식기능사

튜울립 색깔별로 꽃말 알아보기(노란, 빨강, 보라, 흰색, 자주, 검은색)

by M_o_o_n 2021. 7. 12.
반응형

튜울립 이름의 의미와 사용시 주의사항

튜울립의 학명은 Tulipa인데 이 단어는 꽃 모습이 회교들이 머리에 두르는 터반(Turban)과 유사하다 하여 이름 지어인 꽃입니다.사용시 주의사항은 튜울립은 열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꽃입니다. 사람이 조금은 서늘하다라고 느끼는 공간이 튜울립이 가장 좋아하는 온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내공간에 두었을 때 순간의 높은 온도로 갑자기 피었을 때는 그 다음부터는 빠른 속도로 꽃잎이 말라가면서  줄기가 길게 자란다. 이 상태로 가면 오래가지 못하고 빨리 시들게 됩니다. 온도에 민감한 튜울립 입니다.

목차

    튜울립 품종별 특징

    튜울립의  품종수는 약 4000여가지의 원예품종이 있으며, 튜울립은 개화시기, 꽃의 색상, 꽃의 크기 등에 따

    라 여러 계통으로 분류된다.

     

    1. Bunch Flowering Tulips : 높이는 35-60cm 정도. 꽃대가 3-5개로 갈라져 있으며 그 끝에 꽃이 한 송이씩 핀다.


    2. Cottage or Single Late Tulips : 보통 5월의 꽃이라 할 만큼 만생종이다. 다윈튜울립보다 늦게 피며 꽃의 색상이 다양하다, 꽃의 높이는 40-80cm 정도 자란다.


    3. Crispa or Fringed Tulips :높이는 40-60cm 정도 자라고 꽃잎 끝이 여러 갈래로 톱니 모양 잘게 갈라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4. Darwin Tulips : 4월 - 5월 상순에 개화. 높이는 45-60cm정도 자라고 줄기가 단단하여 절화용으로 이용된다. 튜울립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많이 사랑받고 있다.


    5. Darwin Hybrid Tulips : Dawin Tulip 튜울립과 Tulipa fosteriana및 이들의 품종간의 교잡으로 만들어짐. 높이는 60cm정도로 자라고, 꽃색은 선명한 적색이나 황색이 난다.


    6. Double Early Tulips: 꽃의 높이는 15-30cm 정도 자라고, 작약과 비슷하다.


    7. Double Late Tulips : 겹꽃으로 작약꽃 모양과 비슷하여 Peony Flowered라고 칭하기도 한다. 꽃대는 다른 꽃에 비해 단단하고, 높이는 60cm 정도 자라고 꽃색은 적색, 황색, 등이 있다.


    8. Fosteriana Tulips: 최근에는 많은 개량 품종이 육성된 품종이다. 튜울립 가운데 모자이크 병에 걸리지 않는 유일한 품종 가운데 하나이다. 높이는 15-18cm, 20-25cm정도 자라는 2가지 형이 있다.


    9. Greigii Tulips : 높이는 20-40cm로 잎은 폭이 넓고 끝은 뾰족하다.


    10. Kaufmanniana Tulips : 높이가 33cm정도 자라며 개량된 품종들은 왜성종으로 15cm정도 자란다.


    11. Lily Flowered Tulips : 1958년 Cottage or Single Late Tulips에서 백합형 튜울립으로 독립 분리되었다. 높이는 60-70cm로 자란다.


    12. Mendel Tulips :멘델 튜울립은 네덜란드에서 Duc van Tholl 과 Darwin과의 교잡에 의해 만들어진 품종이다. 높이는 45-60cm 정도 자란다.


    13. Parrot Tulips : Dawin튜울립과 Cottage튜울립 등에서 육성된 품종으로 높이는 40-45cm 정도로 자란다.


    14. Rembrant Tulips : 불규칙하게 새로로 무늬가 들어 있는 품종들을 말한다.


    15. Single Early Tulips:  높이는 15-45cm정도 크고 화단과 화분재배및 수경재배용으로도 좋다. 구근은 소형이지만 번식이 어려워 값이 비교적 비싸다.


    16. Specie Tulips: 원산지는 유럽 남부및 소아시아까지 분포하며 여러 가지가 있다.


    17. Triumph Tulips: 높이는 45-60cm로 꽃대는 굵고 튼튼하여 가정용 화단에 좋다.

    튜울립 학명 및 과명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구근초 튜울립
    1)학명 : Tulipa gesneriana
    2)과명 : Liliaceae (백합과)
    3)영명 : Tulip
    4)상 업 명 :튜울립
    5)원 산 지 : 남동 유럽과 중앙아시아, 터키의 콘스탄티노플

    튜울립 전설

    어떤 작은 마을에 아름다운 소녀가 살고 있었는데 언제가 귀엽게만 자란 소녀였으므로 세상의 무서움이라 전혀 몰랐었지요. 그런데 어느 날 이 소녀에게 세 명의 젊은이가 청혼을 하였답니다. 한 사람은 이 나라의 왕자였고, 두번째 사람은 용감한 기사이며, 세번째는 돈 많은 상인의 아들이었다. 그들은 각각 소녀에세 이렇게 약속을 했다. “만일 당신이 나와 결혼을 해 준다면 나의 왕관을 그대의 머리에 얹어 드리겠습니다. “라고 왕자는 말하였고, 기사는 “당신이 만일 나와 결론을 해 준다면 나는 대대로 내려오는 좋은 칼을 당신께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돈 많은 부자 아들은 “만일 당신이 나와 결혼해주신다면 내 금고 속에 가득 들어 있는 황금을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 하였다. 그러나 소녀는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다. “나는 아무것도 원친 않아요. 하지만 당신들은 모두 너무나 좋은 식 분들이예요” 라고 그런데 세 젋은이는 서로가 이 아름다운 소녀와 결혼을 할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었기 때문에 일은 점점 더 커져만 갔습니다. 소녀는 확실한 대답을 해야 할 처지였지만 끝끝내 아무 말도 하지 않았으니 세 젊은이는 화가 나서 욕설을 퍼붓고 가버렸습니다. 너무나 기가 막혔던 소녀는 그대로 병이 들어 죽고 말았습니다. 이 세 젊은이는 그 소녀의 마을 이해하게 되어 소녀의 죽음을 위로해 주는 뜻으로 정성껏 묻어주고 슬퍼하였답니다. 이런 사실을 알게된 꽃의 여신 " 플로라 " 는 소녀의 넋을 언제나 생명있는 " 튜울립 " 으로 피어나게 하였답니다. 꽃송이는 왕관, 잎은 칼과 같고, 황금빛의 구근을 가진 튜울립은 이렇게 해서 피어난 꽃이랍니다.

    튜울립 꽃말 (빨간, 노란, 흰색, 보라색, 자주, 검은색)

    사랑스러운 소녀의 넋 튜울립의 꽃말은 [사랑의 고백] (빨간색) 헛된 사랑 (노랑색) 실연(흰색) 영원한 사랑 (보라색) 등 색깔에 따라 다릅니다. 적색(사랑의 선고, 사랑의 의사표시),노랑( 헛된 사랑), 자주(영원한 사랑), 흰색(실연), 검은색 (나는 사랑에 불탄다) : 깜찍하고 화려하면서도 귀여운 튜울립은 페르시아에서는 연인에게 구혼할 때 선물한다고 하는데 그것은 사랑하는 마음이 튜울립의 꽃색처럼 화려하게 타오르고, 사랑의 열병으로 인해 가슴이 검은 뿌리처럼 타고 있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튜울립의 특징

    (1) 약 4,000여가지의 원예품종이 만들어졌는데 이들은 꽃피는 시기, 꽃의 유형, 식물체의 크기 등에 따라 서로 다른 몇몇 계통으로 분류된다.
    (2) 튜울립 잎은 두껍고  녹색이며 2장 또는 3장이 식물체 아래쪽에서 있다. 종모양의 꽃 1송이씩 피는데 꽃잎 3장과 꽃받침 3장으로 되어 있다.
    (3) 네덜란드를 연상할 정도로 네덜란드는 튜울립의 대표적인 생산지 이면서 수출국이다. 1593년 한 식물학자에 의해 도입되어 현재까지 국가의 주요수출작물로 많은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4)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부터 튜울립생산을 시도하였으나 경제적인 가치가 없어서 중간에 그만 둔 식물이다. 그 이유는 꽃눈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여름 기온이 13-25도이내가 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여름온도는 그 이상이므로 에어컨 설치를 필요로 햇다. 그래서 대부분의 [튜울립]은 네덜란드에서 수입되는 구근을 싹을 틔워 이용하고 있다.
    (5)생육온도는 서늘한 정도 처음 6-9cm 자랄 때 가지는 13-15도 그 이후는 15-20도로 해 주는 것이 좋다.
    (6)화훼육종에서 파란 장미와 쌍벽을 이루는 것이 검은 튤립이다. 1593년 네덜란드에서 튤립이 처음 재배된 이래 육종가들은 검은 튤립을 만드는 시도를 해왔다. 그러다 1850년 검은 튤립이 갑자기 세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몬테크리스토 백작’ ‘삼총사’로 유명한 프랑스의 작가 알렉상드르 뒤마가 소설 ‘검은 튤립’을 발표해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순수한 열정으로 검은 튤립을 창조하려는 주인공 코르넬리우스 반 배얼리의 역경과 사랑을 그린 이 소설은 검은 튤립을 정의와 순수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이후 수많은 육종가들이 검은 튤립을 만들기 위해 매달렸다. 그 결과 ‘검은 튤립’으로 불리는 품종이 몇가지 개발됐다. 이 중에서 1944년 선보인 ‘밤의 여왕’(Queen of Night)은 아직까지도 검은색에 가장 가까운 품종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서 ‘밤의 여왕’의 꽃잎도 검은색이 아니라 아주 짙은 자주색이다.
    (7)개화적온은 11~13℃이상이면 잎이 도장되고 꽃이 피지 않는(Blind현상) 원인이 된다
    (8)튜울립은 외겹인 것, 여러 겹인 것, 일찍 피는 것, 늦게 피는 것 등 여러 가지 품종이 있고, 꽃 색과 모양도 매우 다양합니다.
    (9)병충해 : 튤립에 해를 끼치는 해충은 적으나, 진딧물은 바이러스병을 전파하므로 방제한다. 병에는 바이러스병 외에 알뿌리부패병이 있다. 바이러스병은 꽃에 줄무늬가 생기고 생육이 약해지는데, 병든 포기는 뽑아서 태워버리고 매개 곤충인 진딧물을 구제하여 방제한다. 알뿌리부패병은 심기 전에 알뿌리를 소독하여 방제한다
    (10)병충해 방제법 :  부패병- 벤레이트 T 1,000배액을 2~3㎖ 주입/잿빛곰팡이병- 다코닐 600배액을 살포한다.

     

    따뜻함을 느끼기전에 우리가 볼수 있는 꽃 튜울립 입니다.

    튜울립 축제는 전세계인에게 알리는 꽃 축제의 시작을 의미한다. 튜울립 축제는 전세계인에게 봄을 알리는 축제이다. 임자도 튜울립 축제, 북면 튜울립 축제, 밴쿠버 튜울립 축제, 안산 튜울립 축제, 에버랜드 튜울립 축제, 토야마 튜울립 공원 축제가 있습니다. 튜울립 축제는 봄이 되면 세계인이 기다리는 축제중에 하나입니다. 참고로 연한 핑크색의 튜울립은 보기에는 빨리 시들 것 같이 약해 보이지만 평평한 빨강이나 노랑색 튜울립보다도 더 오래 갑니다.

    댓글